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리스트 : 콘텐츠가 있으면 최근 5건을 불러옵니다.

7년차 PM 의 커리어 고민 - 2020
IT 기획자의 잡생각 2020.08.01 09:50

나는 Back-end Platform PM 이다. 개발자분들이 개발 셋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백엔드 PM 은 개발 셋을 이해하는 기술(?) 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IT 산업의 가치가 마음에 들었다. PM 업무를 하던 하루하루가 흥미로웠고, 돈벌이 이상의 의미였다. 미래에도 IT 산업에 기여하고 싶었다. 하지만 통상 PM 의 수명이 40대 초반 정도에 끝난다고들 했다. 그 이후에는? 사업이나 전략 직군으로 전환한다는 얘기도 많았다. PM 의 역할은 소위 어르신들이 하기에 너무 구질구질한 일이라고들 했다. 맞는 말일지도. 사실 프로덕트 구현은 바람 잘 날이 없어서 외부에서 기대하는 것만큼 멋있는 일들만 하는 것은 아니다. 5% 의 멋있는 결정을 하기 위해 25 % 의 매 순간에 놓이는 의사..

Python 데이터 분석 과정 5가지
IT 기획자의 잡생각 2022.03.19 15:24

데이터 분석 실습 with Python 패스트 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데이터 분석 초격차 패키지 Online 이 수업은 이론과 실습을 반복해서 좋다. 매번 조금씩 끄적거리다 포기한 내용을 차근차근 따라할 수 있게 해준다. Python 실습 부분 이나원 쌤이 노하우를 밝히기를 반복만이 생명이라고. 아래 반복과정을 숙지시켜서, 업무에 적용해보기로 한다. 1년 후의 나는 지금의 나보다 Data Literacy 가 늘기를 기원해본다. 너무 어려울 때에도 아래 5가지를 차근히 돌아볼 수 있도록 습관을 들여보자. 아래 5가지 과정을 반복하다보면, 역량과 자신감이 쌓여있을 것이다. 1. 데이터 파악하기 2. 질문하기 3. 데이터 정비하기 4. 답변하기 5. 시각화하기 1. 데이터 파악하기 데이터에 대한 설명을 읽는다..

[PM/PO] Hello World, ML편
IT 기획자의 잡생각 2022.03.16 17:03

IT PM 중, hello world 출력해보지 않은 PM 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요새는 막연한 마법과 같은 단어: AI / Machine Learning / Deep Learning 를 어떻게 활용해야하는지 애를 먹는 분들이 많을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도 막연하게 ML 에 대한 환상이 있는 PM 중에 하나. 그래서 ML 로 가장 유명한 Tensorflow 가이드를 살펴보기 시작했다. 그리고 굉장히 쉽다! ML의 정체가 궁금하신 분들은 꼭 아래 Tutorial 을 해보시기를. 한글이 지원되고, 딱 20분만 소요하면 된다. https://developers.google.com/codelabs/tensorflow-1-helloworld#0 Say hello to the "Hello, World"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