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Ubuntu Eclipse 수동설치
    개발입문/개발환경 세팅 2017. 1. 2. 16:29

    ECLIPSE IDE

    IDE 는 Incorpo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의 약자로 통합개발환경을 뜻합니다. Java 를 기반한 개발환경으로, Java 개발에 최적화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플러그인을 통해 웹개발, C++, 파이썬, DB연동 개발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java 도 APT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단 딱 core 플랫폼 기본만 설치되어, 후에 필요할 경우 때마다 플러그인을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추가적인 feature 들이 함께 설치되는 IDE 를 더 선호합니다. 예를 들어 DB 연동을 위한 패키지 Data Tools Platform 을 포함한 IDE for JAVA EE Developers 를 설치합니다. 이 부분은 각 버전의 플러그인을 보시면서 설치할 버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설치를 시작해봅니다.


    ECLIPSE 설치

    1. 자바 설치여부 확인

    Java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usr/bin/java 경로에 jre 가 있어야 실행됩니다. 컴퓨터에 자바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 java -version

    java version "1.6.0_65"
    Java(TM) SE Runtime Environment (build 1.6.0_65-b14-468-11M4833)
    Java HotSpot(TM) 64-Bit Server VM (build 20.65-b04-468, mixed mode)

    2. 컴퓨터 프로세서 확인

    현시점에 저는 Ver. Neon 을 다운받고 있습니다. 자신의 컴퓨터 OS 와 프로세서에 맞는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야 합니다. 프로세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 64bit or 32bit) 를 확인합니다. 

    $ uanme -a
    $ uname -p
    x86_64

    3. Eclipse 다운로드

    자신의 OS, 프로세서에 맞는 프로그램, 맞는 패키지 방식을 다운로드 합니다. : Linux, x86_64(64bit), *.tar.gz  

    Eclipse 공식 Download

    Eclipse DownloadEclipse Google 검색결과


    4. .tar.gz 압축해제, 경로 이동

    tar 은 파일과 폴더를 하나의 파일로 묶어주는 유틸입니다. (주로 백업용도로 사용됩니다.) gz 는 파일 및 폴더를 압축하는 역할을 합니다. eclipse-*.tar.gz 파일명이 버전을 포함해서 조금 길테니 자동완성 [tab] 을 이용합니다. 압축해제 후 Eclipse를 보관할 경로로 단번에 이동시킵니다. (-C 옵션 사용) Eclipse 를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1. 유저 다운로드 경로 이동
    $ cd ~/Downloads

    2. 압축해제
    tar -xvf [압축파일명] [-C 경로]
    $ tar -zxvf eclipse*.tar.gz -C ~/

    5. Eclipse 실행

    Eclipse 를 실행합니다. 만약 jre 가 기본 경로 /usr/bin/java 에 위치하지 않을 경우 java 가 없다고 에러를 뱉어냅니다. 이 때는 java를 재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Ubuntu APT Java 설치

    ~/Eclipse/eclipse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