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맥 터미널 명령어 입문 7-1. vim 개요
    개발입문/개발환경 세팅 2017. 1. 3. 15:03

    마우스 까딱 안하고 다 할 수 있어!

    VIM 의 장점을 딱 한 마디로 표현하라고 한다면 저 말이 딱입니다. 행정병 상병 쯤 되면 레전드처럼 나오는 저 말

    이 글은 터미널의 키보드 온니 텍스트 에디터, VIM 에 대한 글입니다. 좋은 개발환경과 도구들이 있다고 해도, 역시 개발자는 키보드를 가장 많이 이용합니다. 그리고 개발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마우스까지 손을 옮길 시간도 아깝다고 합니다. (제 얘기는 아닙니다.) 

    그래서 VIM 에 대해서 자세히 기본부터 심화까지 패키지로 정리할 예정입니다. 정리되는 대로 링크를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17.01.03) 

    VIM 모드와 사용법에 대해 이해하신 분을 위하여 바로 익혀볼 수 있도록 치트키와 매뉴얼 링크를 미리 공유드립니다. 내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 단위로 손에 익히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VIM Cheat Key


    VI, VIM 

    VIM 은 UNIX, LINUX의 터미널에서 실행시키는 CMD (CoMmanD) 라인 텍스트 에디터입니다. 터미널에서 vi, vim 모두 VIM 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사실 vim 은 VI Improved 로 vi 와 vim 은 사실상 동일한 개념입니다. 명령어 또한 vi 이 vim 으로 alias 바로가기로 연결 되어있습니다.  

    $ vim

    GUI 같은 CUI Text Editor, VIM


    VIM 용도

    vi 명령어로 소스코드를 수정하거나 각종 configuration 설정 파일을 수정해야할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의미도 모르고 복붙해서 쓰기에는 vi 에디터 편집도 고통스럽습니다. 예를 들어 java 를 설치하고 셸 전역에 적용되도록 $PATH 또는 $JAVA_HOME 변수를 설정할 때...

    sudo vi ~/./bash_profile


    VIM Mode

    VIM 은 기본적으로 키보드 키로 모든 것을 해결합니다. 그리고 키워드 키마다 개별적으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모드별로 기능 및 작동방식이 다릅니다. 그래서 모드 간 이동이 중요합니다. 

    가장 주요한 모드는 명령모드, 입력모드, 실행모드입니다. 기타 비쥬얼모드, 선택모드 등은 VIM 심화를 따라하면서 소개할 예정입니다.

    1. 명령모드

    VIM 으로 파일을 열었을 경우 명령모드가 작동합니다. 텍스트를 조회하고 적절한 명령어를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명령어를 통해 입력모드, 실행모드로 모드를 전환합니다.

    2. 입력모드 

    명령모드에서 i, a, o, s 키 명령어를 실행하면 텍스트 파일을 입력할 수 있는 입력모드가 작동합니다. (각 키는 모두 입력모드로 전환하나, 키에 따라 입력 커서의 위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물론 입력모드에서의 키보드는 모두 입력하는 데 사용됩니다. 

    3. 실행모드

    명령모드에서 :명령어 을 입력하면 실행됩니다. 실행이 중요해서 인지 명령어 조합을 확인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명령어는 종료 :q (quit) 입니다.


    명령모드 명령어

    위의 세가지 모드 입력모드, 실행모드를 제외하면 우리가 기억해야할 명령어들은 거의 명령모드 명령어입니다. 각 키워드, 기능키(Ctrl)와의 조합이 있으며, 키워드를 여러개를 조합해서 응용함으로써 더 풍부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명령모드 명령어는 다음 카테고리로 나누어보았습니다.

    - 커서 이동: 글자, 단어 좌우이동, 문단 위아래이동
    - 텍스트 선택: 비쥬얼모드, 블록
    - 편집 (입력모드 전환 없이): 자르기, 붙이기, 삭제 등
    - 입력모드 전환: 원하는 위치로 입력모드 전환 
    - 특정조건 입력모드 전환: 치환, 문단 삽입 등


    실행모드 명령어

    명령모드에서 실행모드로 전환합니다. 실행모드로 전환 후, 종료, 검색, 치환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검색 패턴을 다양화할 수 있도록 정규표현식을 알아놓으면 VIM 내 텍스트 검색 또한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종료: 저장 후 종료, 강제 종료 등
    - 검색: 파일 내 특정 패턴 부합하는 내용 검색
    - 치환: 찾아바꾸기


    댓글

Designed by Tistory.